안내
확인
U
회원관리
로그인
가입
찾기
회원아이디
패스워드
로그인유지
회원아이디
이름
이메일
휴대폰번호
패스워드
패스워드 재입력
회원이용약관 및 개인정보 취급방침에 동의 합니다
회원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처리방침 보기
아이디찾기는 이름을 입력, 패스워드찾기는 아이디를 입력
회원가입시 이메일 입력
도서출판 두무악
U
도서출판 두무악
분류
전체보기
신규
인기
베스트
추천
구매
팬심
알림
문의
2,550
0
0
3
43
0
5년전
0
제주도의 미래와 콘텐츠
제주도와 콘텐츠
PDF
스트리밍
167p
6.7 MB
마케팅.세일즈
이창훈
도서출판 두무악
모두
지역의 문화콘텐츠를 개발하려는 시도는 20여 년 전부터 그 중요성을 인식하여 왔으며, 최근 들어서는 관광산업의 발전과 더불어 각 지역의 지자체들이 앞 다투어 지역의 관광 상품과 특산물에 스토리텔링을 입히려고 안간힘을 쓰고 있다. 하지만 인적자원이나 산업자원들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지역의 실정상 이를 적절히 시행하고 발전시키기에는 한계가 있다. 그런 이유로 지역에서는 주로 관광자원과 연계되어 스토리텔링을 활용하거나 지역의 특산물에 캐릭터나 이름을 붙여 이를 스토리텔링하는 방법들을 활용하고 있다. 이렇게 좁은 의미의 스토리텔링이 서서히 뿌리는 내리면서 보다 넓은 의미의 스토리텔링에 대한 관심도 덩달아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지역의 자원을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의 방향이나 그 의미를 제대로 활..
미리보기
8,000
원 구매
목차
51
소개
저자
댓글
0
문화콘텐츠 산업과 관광산업
문화콘텐츠 산업과 관광산업
제주도의 관광산업
키즈 산업과 콘텐츠
캐릭터 상품의 개발전략
신화와 탐라문화콘텐츠의 관광상품
미디어를 통한 종합적인 홍보대책 마련
효과적인 관광 자원의 개발
색채마케팅(Color marketing)의 도입
결론
삼다수와 스토리텔링
삼다수와 스토리텔링
삼다수 스토리텔링과 마케팅
제품분석
삼다수 스토리텔링 마케팅
블루오션 개척
결론
설화와 콘텐츠
설화와 콘텐츠
캐릭터 산업의 성공 전략
설화의 캐릭터 개발 방안
설화의 웹(web) 콘텐츠 변환
보조캐릭터의 활용
기존 상품의 활용 방안 모색
결론
지역설화와 스토리텔링
지역설화와 스토리텔링
‘저승사자’ 등장 설화의 특징
<차사본풀이> 스토리텔링의 특징
<차사본풀이>를 활용한 콘텐츠
차사본풀이의 콘텐츠 스토리 개발 전략
영웅 이야기와 ‘강림’의 캐릭
새롭게 등장하는 영웅들
스토리텔링 전략의 중요성
결론
콘텐츠산업과 지역의 문화콘텐츠
콘텐츠산업과 지역의 문화콘텐츠
김만덕 문헌기록 고찰
김만덕 설화의 콘텐츠
소설로 본 김만덕
만화로 본 김만덕
드라마로 본 김만덕
희곡으로 본 김만덕
김만덕 스토리텔링의 과정과 의의
마을자원의 스토리텔링
농촌마을의 체험관광 현황과 특징
마을 자원의 조사와 개발계획
제주도 서귀포시 동광1리의 관광 자원 조사
동광1리의 현황
마을 자원의 스토리텔링 방안
결론
지역의 문화콘텐츠를 개발하려는 시도는 20여 년 전부터 그 중요성을 인식하여 왔으며, 최근 들어서는 관광산업의 발전과 더불어 각 지역의 지자체들이 앞 다투어 지역의 관광 상품과 특산물에 스토리텔링을 입히려고 안간힘을 쓰고 있다. 하지만 인적자원이나 산업자원들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지역의 실정상 이를 적절히 시행하고 발전시키기에는 한계가 있다. 그런 이유로 지역에서는 주로 관광자원과 연계되어 스토리텔링을 활용하거나 지역의 특산물에 캐릭터나 이름을 붙여 이를 스토리텔링하는 방법들을 활용하고 있다. 이렇게 좁은 의미의 스토리텔링이 서서히 뿌리는 내리면서 보다 넓은 의미의 스토리텔링에 대한 관심도 덩달아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지역의 자원을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의 방향이나 그 의미를 제대로 활용하고 있는 곳은 많지 않다.
스토리텔링은 이렇게 좁은 의미의 활용만을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니다. 유형과 무형의 모든 것을 아우를 수 있는 것이 스토리텔링이다. 또한 이를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은 지역의 소득증대와 더불어 지역관광산업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다. 그렇기에 이에 대한 관심과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 져야 한다. 하지만 아직까지 ‘스토리텔링 전문가’라는 말은 매우 생소하다. 스토리텔링의 중요성은 인식하지만 그것이 전문분야라는 사실은 쉽게 인정하지 않는다. 이는 스토리텔링이 단순한 캐릭터와의 접목이나, 상호의 친근하게 변경하는 수준에서 이루어 질 수 있다고 착각하는데서 기인한다.
스토리텔링은 마케팅과 결합된 결정체다. 때문에 스토리텔링의 기반에는 마케팅의 다양한 방법과 방식들이 접합되는 경우가 다반사다. 또한 지역의 특징과 스토리텔링의 대상에 따라 그 방법 또한 판이하게 다르게 적용된다. 예를 들어, 지역 특산물의 유형자원과 관광 상품인 지역의 장소는 전혀 다른 스토리텔링을 요구한다. 또한 지역의 지명전설과 같이 유형의 장소를 포함한 자원과 설화자원과 같이 무형의 자원은 같은 설화자원이지만 판이하게 다른 방식으로 스토리텔링이 이루어 져야 하는 것이다. 이렇듯 무엇을 스토리텔링할 것인가의 문제에서부터 어떻게 스토리텔링 할 것인가의 문제는 ‘스토리텔링’이란 용어가 등장하면서부터 이야기 되어온 화두다.
이창훈 저자소개
제주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졸업
동대학원 문학석사
동대학원 문학박사 수료.
1998년 박진용작 학원물 <컴백짱>으로 만화스토리작가로 데뷔.
이후, <고딩어><미쳐미쳐><수학의신들><에코시티백만장자게임>등 다수의 저서 집필.
그외 영화시나리오, 경주 천년기념과 스토리텔링 작업 참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며
다수의 스토리텔링 관련 논문을 발표함.
이컨텐츠에 대해 남기고 싶은 말은?
확인
수정확인
수정취소
U캐쉬로 구매하기
상품컨텐츠명
상품세부내용
결제전 U캐쉬
0 UCASH
결제할총금액
원
결제후 U캐쉬
UCASH
저자무료 선물증정
선물받는분 이메일
여러 이메일 입력시 ; (세미콜론) 구분, 이메일주소 최대 100개까지 가능.
선물 보낼 내용입력
300글자 이내의 메시지만 가능합니다.
구독권 결제
신용카드번호
카드유효기간
생년월일
사업자번호
패스워드
앞2자리
로그인
가입
도
도서출판 두무악
분류
전체보기
신규
인기
베스트
추천
구매
팬심
팬심
알림
문의
프로필
팔로우